|
|
쌀강정 |
| 글쓴이: 루시엘 | 날짜: 2014-03-18 |
조회: 6310 |
|
|
|
http://board.pcclear.co.kr/cook/view.php?category=UkcfI0g%3D&num=FRxJcBI%3D&page=151
|
5. 쌀강정
견병(繭餠)이라고도 하는 강정은 제사상, 잔칫상 등에 오르던 과자로 추석에 빠져서는 안 될 전통 한과다. 말린 과일, 견과류 등을 함께 넣고 굳히면 다양한 맛을 낼 수 있으며, 백년초가루, 포도즙 등으로 색을 곱게 입히면 더욱 먹음직스럽다.
* wrapping tip
강정을 유리병 크기에 맞춰 동그란 틀로 찍어낸 뒤 쿠키를 담듯 켜켜이 쌓아 담는다.
뚜껑 대신 색한지로 감싸면 한국적인 느낌을 낼 수 있다.
* 만들기
조리시간: 50min / 재료분량: 20인분 / 난이도: 상
재료: 튀긴 쌀(15컵) 불린 뒤 말린 멥쌀 3컵, 물 15컵, 튀김기름 적당량
흰색 쌀강정: 튀긴 쌀 5컵, 시럽 ½컵, 해바라기씨 ¼컵
분홍색 쌀강정: 튀긴 쌀 5컵, 시럽 ½컵, 피스타치오 ¼컵, 백년초가루 ¼작은술, 물 ¾작은술
보라색 쌀강정: 튀긴 쌀 5컵, 포도즙 3큰술, 시럽 ½컵 시럽 설탕·물엿 1컵씩, 물 3큰술
a 튀긴 쌀 준비하기
① 멥쌀을 불려 냄비에 물과 함께 넣은 뒤 뚜껑을 열고 끓여 끓기 시작한 시점부터
15분 정도 삶아 물에 헹군다. 이때 맑은 물이 나올 때까지 헹구고, 마지막 헹구는 물에 소금을
넣어 5분 정도 담갔다가 물기를 제거하고 바싹 말린다.
② 바싹 말린 밥알을 튀김망에 넣어 200℃ 고열의 기름에 튀긴 뒤 기름기를 없앤다.
b 시럽 만들기
① 냄비에 설탕과 물엿, 물을 넣고 중간 불에서 설탕이 녹을 정도로 끓인다.
② 끓는 물에 시럽 냄비를 중탕해 시럽이 굳지 않도록 한다.
c 색소 만들기
① 백년초가루는 물에 개어둔다.
② 냄비에 포도와 물을 넣고 끓인 뒤 체에 걸러 포도즙을 만든다.
d 강정 만들기
① 팬에 시럽을 넣고 끓으면 튀긴 쌀과 해바라기씨를 넣어 약한 불에서 실이 나고
한 덩어리가 될 때까지 버무린다.
② 팬에 시럽과 물에 갠 백년초가루를 넣고 잘 섞어 끓인 뒤 튀긴 쌀과 피스타치오,
물을 넣어 약한 불에서 실이 나고 한 덩어리가 될 때까지 버무린다.
③ 팬에 시럽과 포도즙을 넣고 잘 섞어 끓인 뒤 튀긴 쌀을 넣어 약한 불에서 실이 나고
한 덩어리가 될 때까지 버무린다.
④ 손에 목장갑과 비닐장갑을 끼고 강정이 식기 전에 둥글납작하게 모양을 만들거나
동그란 틀에 넣고 찍어낸다.
*요리|박영미(배화여자대학 전통조리과 겸임 교수)
*포토그래퍼|최해성 *어시스트|강태희 *에디터|양연주 *어시스트|노지희
* 아이엠닷컴의 모든 콘텐츠(또는 본 기사)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, 무단 전재·복사·배포 등을 금합니다.
|
| |  | 햄치즈샌드위치 | 조회: 19205 | | | 늦은밤,,, 이른 저녁식사를 한 남편이 출출하다기에... 귀챦은맘에 모른척하며 버텨볼까하다 뒷심부족으로 급하게 만들어본 햄치즈샌드위치입니다.ㅎㅎ 계획에 없던거라 냉... | | | [ 미레아 | 2011-12-02 ] | | | |  | 쉽게 빠르게 맛있게~ 인기만점 쁘띠샌드위치 만드는법 | 조회: 18633 | | | 고소하고 쫄깃한 바게트는 언제 먹어도 절말 맛있는 것 같아요 ^^ 한번에 다 먹으면 좋면 좋겠지만, 바게트가 남으면 빵도 마르고 좀더 딱딱해 지는 것 같아요~ 남은 바게트의 ... | | | [ 앙큼꼬마 | 2011-12-02 ] | | | |  | 동그라미토스트 | 조회: 18368 | | | 재료 : 식빵 4장, 양파 1/4, 당근 3cm 길이로 한토막, 파 초록색부분만 10cm, 계란1개 (2인분입니다.) 양파, 당근, 파는 잘게 채썹니다. ... | | | [ 하레 | 2011-12-02 ] | | | |  | 피아디나 | 조회: 18007 | | | 딸과 둘이 간단히 해결한 점심메뉴 입니다. 피아디니...우리나라에서는 이 얇은 반죽을 또띠아 라고도 부르더라구요... 또띠아 반죽을 이용해도 좋습니다. 이탈리아에서는... | | | [ 이슬 | 2011-12-02 ] | | | |  | 두부샌드위치 | 조회: 17749 | | | 탐나네입니다 간만에 포스팅올려봐요 오늘은 두부샌드위치 얼마전에 크라제버거에서 먹었던 베지테리안버거랑 똑같은 맛이에용 간단히 레시피 올려볼께요 ... | | | [ 츠키 | 2011-12-02 ] | | | |  | 짝퉁 몬테크리스토 샌드위치 , 치즈샌드위치 | 조회: 17497 | | | 안녕 하세요.. 즐거운 주말 보내시고 계신가요.. 날씨가 흐려서 기분까정 축축 처지는 토요일 입니다.. 그래도, 이웃님들 날씨 탓만 하시지 마시고..동네 한바퀴 둘러... | | | [ 츠유 | 2011-12-02 ] | | | |
|
|